정신이라고 하는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엄격한 의미의 아방가르드라는 개념은 실은 내용이 텅 비어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는 특정한 어느 한 예술 전통이나 사조를 가리킨다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
예술의 대중화론을 이끌고 프로 문단에 다시 한 번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카프 문인들이 주장한 진정한 노동자 ․ 농민의 문학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이 문학을 이해하여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쉽게 써야 한다는 대중화론은 장준석과 이북만의 논의에 이어 김기진에 의해
“문학은 언어의 발달과 이에 의한 표현이 없고서는 구성되지 못한다.” 김기진, 「내용과 표현」, 『김팔봉 문학전집 1 ; 이론과 비평』, 문학과지성사, 1988, p.112.
, “소설이 소설되려면 제재를 쓸 현상이 필요하고, 현상을 예술화함에는 작가의 사상과 취미와 감정이 필요하고, 그리고는 그것을
등장인물의 언술을 통해 관념적이고 추상적으로 나타날 뿐이다. 이렇듯 모순된 상황은 머리로만 받아들인 사랑의 개념에 기인하는 것으로 실현의 조건이 부재한 조선의 땅이 나타난다.
나도향 초기 소설에는 사랑에 대한 관념적 경도가 나타난다. 그 후 『어머니』에서 물질적 기반이라는 질문을 통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한계를 가진다. 낭만주의를 고전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본 것이나 낭만주의의 특성으로 개성적, 이상적, 신비적, 열정적, 자아적 성격을 지적한 것은 외국문학을 원론적으로 소개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김기진에게 있어 낭만주의는 하나의 비평상의 용어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따라서 ①의 로만틔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1920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청년단체 1,092, 정치단체 338, 노동단체 182, 형평단체 130을 헤아리고 있었다. 동경유학생들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운동은 1925년에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전위예술에의 호기심이이다. 임화는 전위예술과 사회과학의 결합을 온몸으로 밀고 나간 한 지식인과 그 실패의 궤적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임화의 대표 시집 『현해탄』(1939) 이전의 시는 서구적, 일본적 사상과 사고에 무방비로 감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적, 서사적 내부 공간을 획득하게 되
1930년대 조선의 시단(詩壇)에서 모더니스트를 자처한 김기림을 오늘날 다시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이는 우리 시사(詩史)에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운동이 우리 시문학의 현대적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거니와, 이 시기 싹트기 시작한 근대성에 대한 담론들이 당대 문학에서 식민지
대한다. 그러면서 예술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위의 논문, p.136.
그의 이러한 문학관을 보여주는 비평문으로 1922년『개벽』22호에 실린「개성과 예술」이 있다. 염상섭은 논지의 출발을 자아의 각성에서 찾는다. 이는 중세와 근대를 구별해주는 개념이다. 그에 따르면 근대인의 자아 발견은 인간성의